내 손안의 RFID시대 막 열렸다
정보통신부의 IT839 정책 중에 RFID(무선인식) 리더 기능을 가진 휴대폰을 이용하여 상품정보 등을 손
쉽게 획득할 수 있는 서비스가 마침내 선을 보인다. 정통부 관계자와 모바일 RFID 시범사업자 및 모바
일 RFID 포럼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27일 프라자호텔에서 모바일 RFID 시범서비스 개통식을 개최
하고 본격적인 시범서비스에 돌입한다.
이번 개통식에서는 ▲SK텔레콤의 u-포탈서비스(음반판매 매장 등에 RFID 태그를 부착하여 디지털 컨텐
츠를 감상) ▲KTF의 와인정보 제공서비스(와인병에 RFID 태그를 부착하고 핸드폰으로 와인의 종류, 시
음방법 등 관련 정보를 제공) ▲u-스테이션서비스(버스 정류장의 RFID 태그를 통해 버스 도착정보 및 주
변 지역정보를 제공) 등을 선보인다.
또한, 택시안심서비스(택시에 부착된 태그를 읽어 택시정보를 쉽게 조회하고 부모, 친구 등에게 승차 정
보를 전송)를 비롯하여 식품, 의약품, 한우, 관광지 등을 대상으로 하는 공공부문 서비스를 12월까지 오
픈하여 일반인들이 생활속에서 모바일 RFID를 경험하게 할 계획이다.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모바일 RFID는 기존 RFID 서비스를 물류·유통 등 B2B 위주에서 B2C 영역까지
확대함으로써 국내 RFID 보급·확산을 촉진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보통신부는 지난 6월 모바일 RFID 시
범사업자로 SK텔레콤과 KTF를 선정하여 사업에 착수하였고 4개월여의 준비 끝에 세계 최초로 시범서비
스를 개시하게 되었다.
모바일 RFID 시범서비스의 홍보와 검증을 위해 체험단 및 체험관도 운영한다. 체험단은 총 260명 규모
로서 IT에 관심이 많은 대학생 및 직장인 등으로 구성되며, 일반 국민들은 체험관에 직접 방문해서 모바
일 RFID 시범서비스를 체험해 볼 수 있다.
체험관은 시범사업자별로 구성되는데, KTF는 신촌에 모바일 RFID 서비스 체험의 장으로 활용될 대규모
체험관을 오픈하고, SK텔레콤은 을지로 본사, TTL존 등 총 8곳에 체험관을 운영한다. 이 외에도 서울
역 롯데마트, 서울 용산 CGV 영화관 등에서도 모바일 RFID 시범서비스를 맛볼 수 있다.
모바일 RFID 시범사업은 세계 최초로 900MHz 대역의 모바일 RFID를 우리기술로 개발했다는 점과 RFID
수요활성화를 위해 B2C 부문 RFID 신규시장을 창출하고 이를 통해 RFID 시장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
으로 전망된다.
※ 출처 : 정보통신부 홈페이지 (http://www.mic.go.kr)
정보통신부의 IT839 정책 중에 RFID(무선인식) 리더 기능을 가진 휴대폰을 이용하여 상품정보 등을 손
쉽게 획득할 수 있는 서비스가 마침내 선을 보인다. 정통부 관계자와 모바일 RFID 시범사업자 및 모바
일 RFID 포럼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27일 프라자호텔에서 모바일 RFID 시범서비스 개통식을 개최
하고 본격적인 시범서비스에 돌입한다.
이번 개통식에서는 ▲SK텔레콤의 u-포탈서비스(음반판매 매장 등에 RFID 태그를 부착하여 디지털 컨텐
츠를 감상) ▲KTF의 와인정보 제공서비스(와인병에 RFID 태그를 부착하고 핸드폰으로 와인의 종류, 시
음방법 등 관련 정보를 제공) ▲u-스테이션서비스(버스 정류장의 RFID 태그를 통해 버스 도착정보 및 주
변 지역정보를 제공) 등을 선보인다.
또한, 택시안심서비스(택시에 부착된 태그를 읽어 택시정보를 쉽게 조회하고 부모, 친구 등에게 승차 정
보를 전송)를 비롯하여 식품, 의약품, 한우, 관광지 등을 대상으로 하는 공공부문 서비스를 12월까지 오
픈하여 일반인들이 생활속에서 모바일 RFID를 경험하게 할 계획이다.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모바일 RFID는 기존 RFID 서비스를 물류·유통 등 B2B 위주에서 B2C 영역까지
확대함으로써 국내 RFID 보급·확산을 촉진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보통신부는 지난 6월 모바일 RFID 시
범사업자로 SK텔레콤과 KTF를 선정하여 사업에 착수하였고 4개월여의 준비 끝에 세계 최초로 시범서비
스를 개시하게 되었다.
모바일 RFID 시범서비스의 홍보와 검증을 위해 체험단 및 체험관도 운영한다. 체험단은 총 260명 규모
로서 IT에 관심이 많은 대학생 및 직장인 등으로 구성되며, 일반 국민들은 체험관에 직접 방문해서 모바
일 RFID 시범서비스를 체험해 볼 수 있다.
체험관은 시범사업자별로 구성되는데, KTF는 신촌에 모바일 RFID 서비스 체험의 장으로 활용될 대규모
체험관을 오픈하고, SK텔레콤은 을지로 본사, TTL존 등 총 8곳에 체험관을 운영한다. 이 외에도 서울
역 롯데마트, 서울 용산 CGV 영화관 등에서도 모바일 RFID 시범서비스를 맛볼 수 있다.
모바일 RFID 시범사업은 세계 최초로 900MHz 대역의 모바일 RFID를 우리기술로 개발했다는 점과 RFID
수요활성화를 위해 B2C 부문 RFID 신규시장을 창출하고 이를 통해 RFID 시장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
으로 전망된다.
※ 출처 : 정보통신부 홈페이지 (http://www.mic.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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