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강의자료

(17) u-비즈니스의 구현

김덕현 2007. 2. 4. 23:33

1) u-비즈니스 구현 원칙

 

u-비즈니스 구현 상의 몇 가지 원칙

   (참조: Accenture사 홈페이지, ‘UbiCorp: A Vision of the Ubiquitous Corporation’)

 

   유비쿼터스 기술을 적용한 기업 (‘Ubiquitous Corporation’)은 다음과 같은 6가지 원칙을 감안해서 기업활동을 혁신해야 한다.

   ▪ 기업의 최대 그리고 최상의 고객은 객체 (, 지능화 된 사물)로 간주해야 한다.

   ▪ 기업의 이윤은 (과거처럼) 제품으로부터 나오는 것이 아니라 가치 혁신 내지는 설정 (value propositions)에서 나온다. 대금은 구매 즉시 제품가액을 일괄 지불하는 방식이 아니라 사용할 때마다 지불하는 (pay-per-use) 방식이 된다.

   ▪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모든 자산의 목록, 위치, 상태 등을 계획서가 아니라 실시간 수준으로 수집되는 정보에 입각해서 감시, 추적할 수 있게 되므로 재고 수준은 zero가 되어야 한다.

   ▪ 기업은 종래와 같은 정규 직원들보다는 필요 시 계약에 따라 역동적으로 기업활동에 참여하는 개인 (‘freelancer’), 협력/제휴 업체 등에 더 많이 의존하게 된다.

   ▪ 기업은 모든 업무 프로세스가 공개되므로 투명한 기업활동을 해야 한다.

   ▪ 기업은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노력할 것이 아니라 물리적 환경 (, 3공간)에 대한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2) u-비즈니스의 기능과 범위

 

u-비즈니스의 기능적 구성요소와 적용 영역

 

[그림] u-커머스의 기본 구도 (남희, 2002; 전자신문사, 2006)

 

 

    ▪ 기반기술: 센싱 (sensing), 모니터링 (monitoring), 추적 (tracking), 구동 (actuating)

   ▪ 활동 주체: 사람, 상품, 단말, 사물 (센서, 태그, , 구동체 등을 휴대 또는 내장)

   ▪ 새로운 가치: 언제든지 접속 가능한 (always access) 네트워크를 통해 언제든지 위치, 존재(ID), 환경, 동작 등의 상황 (context)을 인식할 수 있으며 (always aware), 언제든지 지능적 임무 수행이 가능한 (always smart and active) 활동 주체에 의한 업무 수행

   ▪ 애플리케이션: u-SCM, u-자산추적, u-생산관리, u-설비관리, u-진단, u-지식포탈, u-안전관리, u-인증, u-결제, u-쇼핑기기, u-사물쇼핑, u-CRM, u-(상황인식)마케팅

   ▪ 목표/기대효과: 이익 창출 증대, 비용 절감, 효율적 자산관리, 생산적 인력관리

   ▪ 적용 분야: 제조업/공장, 물류센터/창고관리, 전기/원유/가스/수도, 공항 및 터미널,

     교육기관, 행정, 교통/환경관리, 방범, 응급구조, 공공시설/장비 관리, 보험/금융

 

2) u-비즈니스 프로세스

 

u-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

     ; u-비즈니스는 기업 내/외부의 모든 프로세스 즉, (1) 제품/서비스의 생산과 판매 관련 핵심 프로세스는 물론, (2) 경영전략, 회계, 자산관리 등 지원 프로세스를 대상으로 한다.

 

             [그림] u-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 (Strassner & Schoch, 2002)

 

 

 

u-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

   ▪ 기본 기능 (Basic Functions): 식별, 감시 (monitoring), 추적, 통지

   ▪ 대상 업무 프로세스와 활동

     (1) 고객관계관리 (CRM): 대금 청구 및 지불, 고객 인증, 고객 지원, 고객 유지,

판매 관리, 주문 처리 추적 등

     (2) 공급망 관리 (SCM): 자산관리, 협력업체 관리, 재고 관리, 부품 상태 추적,

          재고 보충, 재공품 (Work-In-Process) 상태 추적 등

     (3) 업무 혁신 (Innovation): 지속적 프로세스 개선, 디지털 제품 개발, 시장 조사,

          신제품 프로토타입 개발 등

     (4) 업무 지원 (Supportive Processes): 접근 통제, 시설관리, 재무/회계, 인사

 

3) u-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 기업 내부 업무/정보 통합 애플리케이션

   u-ERP: 기업 내부의 각종 물리적 자원, 정보 자원과 이를 활용한 업무 기능 (: 기획, 인사, 회계, 영업. 연구개발, 생산)을 전사 차원에서 통합한 것으로서 각종 센서와 컴퓨터를 통해 실시간 수준의 상황 정보를 수집, 분석, 저장, 관리해서 이를 필요로 하는 사람, 기기, 사물 등에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 (, 자율적)으로 제공함

   u-마케팅: 고객의 기본적인 프로파일과 상황 정보를 실시간 수준으로 수집, 분석해서 시간과 장소에 따라 개인화 된 제품/서비스를, 탄력적인 가격으로, 적합한 판촉수단을 통해 제시함

   u-생산관리: 제품, 공정, 원재료/부품, 설비, 인력, 고객 주문 등 생산과 관련된 정보를 실시간 수준으로 수집, 분석해서 자원의 활용 효율을 극대화 하고 재고를 최소화 한 가운데 고객의 요구사항에 부합하는 제품/서비스를 생산함

   u-인사관리: 기업 내부의 정규 직원, 임시 고용 인력, 협력업체 인력 등을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획득, 배치, 전환, 임무 부여 또는 계약, 임무/계약 해지, 평가, 보상 등을 수행함

 

● 기업 외부 거래 애플리케이션

   u-상거래 (commerce), u-조달 (procurement), u-판매 (sales): 유선, 무선, 위성, 방송 등이 끊김 없이 연결된 통신망을 통해 시간과 장소의 제약이 거의 없고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석하는데 드는 노력이 최소화 된 가운데 개인, 기업, 사물 간에 제품/서비스의 의도적 또는 자동적 구매/판매가 이루어 짐

   u-물류 (logistics): 물자의 이동이나 저장에 필요한 위치, 상태, 수량 등의 상황 정보가 실시간 수준으로 수집, 분석되어 사람, 사물/기기 (: 운반기기, 차량, 창고) 간에 공유할 수 있게 되어 소요 시간과 비용을 최소화 한 가운데 정확한 물자가 정확한 위치에 이동되도록 함

 

● 기업 가치사슬 통합 애플리케이션

   u-협업 (collaboration): 각종 계획 수립, 마케팅, 생산, 판매, 물류, 고객 지원 등과 관련된 개인, 기업, 사물 등이 실시간 수준으로 수집된 정보를 활용해서 작업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한 가운데 공동의 목표를 달성함

   u-SCM: 원자재/부품의 조달로부터 생산, 판매, 물류 등을 거쳐 최종 소비자에 이를 때까지의 상황 정보가 실시간 수준으로 파악되어 관련된 사람/기업, 사물, 프로세스/활동 등에 제공됨으로써 자재, 인력, 돈 등 자원의 활용 효율을 극대화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