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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유비쿼터스 사회: 개요

김덕현 2007. 1. 27. 10:32

1) 유비쿼터스 서비스의 발전 전망

 

● 유비쿼터스 서비스의 발전 단계

   유비쿼터스 서비스는 컴퓨터, 센서 등의 정보 기기 및 네트워크의 지능화, 고도화에 따라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정보제공 서비스, 상황고지 서비스, 행위제안 서비스, 지능형 (행동) 서비스 등의 단계로 발전될 것으로 전망된다. (참조: 하원규, 김동환, 최남희, 유비쿼터스 IT 혁명과 제3공간, 2002)

 

(1)    u-커뮤니케이션 서비스

     ­ 기술 수준: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기술의 고도화로 시간, 장소, 단말기 등에 관계없이 사람, 사물, 기기 등 간에 데이터를 송/수신 할 수 있게 됨

     ­ 사용자: /수신하고자 하는 콘텐트(, 데이터, 음성, 영상 등)의 종류나 볼륨, 통신 거리, 통신 매체 (, /무선, 위성, 방송) 등의 구분과 제약이 없어 짐

     ­ 컴퓨터: 요청된 데이터의 전송 (컴퓨터는 데이터의 형식, 구조, 의미 등은 이해하지 못함)

     () 가정 내의 전화, 컴퓨터, TV, 냉장고 등이 하나의 홈 게이트웨이를 통해 연결됨; 외출 중인 주부가 저녁식사 준비를 위해 휴대폰을 통해 집안에 있는 전기밥솥의 전원을 켬;

 

  (2) u-정보제공 서비스

     ­ 기술 수준: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 발전에 따라 초소형, 고성능의 휴대형, 착용형, 내장형 PC 등이 보편화 되어 일상적인 정보의 요청, 수집, 처리, 배포 과정이 고도화 됨

     ­ 사용자: 컴퓨터나 기기, 사물 등에게 시간, 장소에 관계없이 필요한 정보를 요청하고 최신화 된 정보를 제공 받게 됨

     ­ 컴퓨터: 사용자의 요청이 있을 때, 요청된 공간 내에서 해당 정보를 수집, 제공함 (이 때 컴퓨터는 정보의 의미, 활용 목적, 의도 등은 이해하지 못함)

 () 외근 중인 영업사원이 휴대폰을 통해 특정 상품의 재고나 출하 가능 시기를 회사 내의 컴퓨터에 질의하고 답을 얻음; 차량의 운전자가 음성 명령을 통해 차량 내의 컴퓨터에게 목적지에 도달 할 수 있는 최적 경로를 문의하고 답을 얻음

 

(3) u-상황고지 서비스

     ­ 기술 수준: 상황 인지, 인공지능 등 기술의 고도화로 정보의 의미와 공간적 상황을 이해할 수 있는 정보 기기 또는 지능적 사물이 등장함

     ­ 사용자: 컴퓨터, 사물, 기기 등에게 상호작용이 필요한 상황을 미리 알려 둠

     ­ 컴퓨터: 사용자가 미리 정해 둔 상황이 발생하면 컴퓨터, 사물, 기기는 자동적으로 구동되어 적합한 상황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사용자에게 알려 줌

     () 변기에 내장된 컴퓨터는 소변을 본 사람의 당뇨 수치가 위험 수준일 때 이를 알려 줌; 자동차 타이어에 내장된 센서는 타이어의 공기압이 일정 수준 이하가 되면 운전사에게 경보를 보내 줌

 

(4) u-행위제안 서비스

     ­ 기술 수준: 상황 인지, 인공지능, 의사결정 분석 등의 기술이 고도화 되어 컴퓨터나 지능화 된 사물이 사용자의 특성과 공간적 상황에 대한 분석, 연계 능력을 갖게 됨

     ­ 사용자: 해결이 필요한 문제를 컴퓨터나 지능화 된 사물에게 알려 준 후, 컴퓨터가 제시한 대안 중 적합한 것을 선택해서 수행함

     ­ 컴퓨터: 사용자의 요구사항과 문제 상황을 이해한 가운데 적절한 행위 대안을 제시함 (이 때 컴퓨터는 적절한 행위 대안을 자율적으로 실행할 수는 없음)

     () 당뇨 수치가 높은 노인에게 컴퓨터는 자녀에게 연락할 것인지 아니면 병원에 진료 예약을 할 것인지를 물어 봄; 가사용 로봇이 아이들이 놀고 난 후 지저분해 진 거실을 청소할 것인지 아닌지 물어 봄

 

(5) u-지능형 행동 서비스

     ­ 기술 수준: 인공지능 기술, 로봇 기술 등의 고도화로 컴퓨터나 지능화 된 사물이 자율적으로 정보를 수집, 분석, 판단, 실행(또는 구동)할 수 있게 됨

     ­ 사용자: 의식하지 못하는 가운데 사물, 기기 등과 상호작용을 하게 됨

     ­ 컴퓨터: 공간의 상황을 파악하고 그에 따라 적합한 행위 대안을 스스로 수행함

   () 차량 내의 컴퓨터가 차량이 주행 중일 때는 음성으로 e메일을 읽어 주고, 차량이 정지상태면 자동차 전면 유리창에 display 해서 보여 줌; 호흡, 심장 박동수 등으로 미루어 볼 때 운전자가 기절한 것으로 보이는 상황일 때 차량 내 컴퓨터는 차량을 자동 운전모드로 변환, 안전한 곳에 주차하고 119에 도움을 요청함

 

● 유비쿼터스 서비스의 발전 전망

   유비쿼터스 사회는 관련 기술의 발전은 물론 제도/문화의 성숙, 사회적 수용 등에 따라 점진적으로 도래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림 참조)

 

 

                        [그림] 유비쿼터스 사회의 발전 단계 (출처: 한국전산원, 2005)

 

   국내외 여러 전문가들의 예상을 참고해 볼 때 유비쿼터스 서비스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치면서 고도화 될 것이라 전망할 수 있다.

   진입 단계 (2002 ~ 2007) : 와이브로를 포함한 이동통신 기술의 발전과 DMB 같은 통신/방송 융합, IP-TV나 인터넷 냉장고 등의 정보가전의 발전에 따라 개인생활의 편리성을 높일 수 있는 시범적인 서비스가 등장함

   부분적용 단계 (2008 ~ 2010) : u-Home, u-City 등의 개인생활, 정부/공공 서비스가 제공되고 기업에서는 초기 단계의 유비쿼터스 센서라 할 수 있는 RFID 태그를 이용해서 유통/물류, 제조, 자산관리 등 업무의 고도화가 추진됨

   확산 단계 (2011 ~ 2015) : 광대역 통합망 (BcN), 센서 네트워크 등 u-네트워크 기반 구축과 센서, 상황 인지 등 u-컴퓨팅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서 의료, 교육, 문화, 복지 등의 서비스가 확산되고 기업에서는 u-기술을 이용한 새로운 거래와 협업 등이 확대됨

   성숙 단계 (2015 ~ 2020) : u-IT BT, NT 등 기술의 융합이 고도화 되고 산업의 융/복합이 확대되어 사회 전반에서 지능화 된 사물들의 이용이 보편화 됨

   고도화 단계 (2020 ~ 2030) : 사람-사물 간의 상호작용뿐만 아니라 사물-사물간의 지능적 상호작용이 가능해 짐으로써 사람이 의식하지 못하는 가운데 자율적인 서비스가 제공됨

 

2) 유비쿼터스 서비스의 유형

 

u-서비스에 대한 분류

   u-서비스는 여러 가지 독립적인 서비스들이 융/복합된 결과이며 서비스의 대상도 개인, 기업, 정부 등에 한정된 것일 수도 있지만 사회 전체를 대상으로 한 복합적인 서비스가 될 수도 있다.

   유비쿼터스 서비스에 대한 분류는 우리나라의 u-Korea 전략과 일본 노무라총합연구소의 문헌 등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참조: 한국전산원, u-Korea 전략연구 & 유비쿼터스 사회 시리즈; 노무라총합연구소,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와 신사회 시스템) u-Korea 전략에서는 u-서비스를 공공행정, 산업경제, 생활서비스 등으로 구분하고 있고, 노무라총합연구소는 서비스의 대상이 누구인가에 따라 인간계 사회 시스템 (서비스 대상: 인간)환경계 사회 시스템 (서비스 대상: 자연물, 인공물)으로 구분하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이들 문헌에 나온 여러 가지 서비스를 편의 상 개인생활, 산업경제, 정부/공공 등으로 나누어 소개할 것이다. 여기에서 소개하는 서비스는 현재 논의되고 있는 것일 뿐, 향후 관련 기술의 발전이나 사용자와 시장의 요구에 따라 더욱 더 다양하고 지능화, 고도화 된 유비쿼터스 서비스가 창출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