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비쿼터스 기본개념 관련 용어
☞ 마크 와이저 (Mark
Weiser)
☞ 사카무라 켄
일본 동경대 교수로서 1984년 Computing Everywhere라는 비전을 제시함으로써 유비쿼터스 네트워킹의 원조로 알려 짐.
실시간 운영체제인 TRON을 포함해서 TRON을 이용한 주택, 빌딩, 도시, 교통정보 시스템, 박물관 등을 구현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한 바 있음.
☞ 유비쿼터스 IT (u-IT) : 유비쿼터스
기술의 핵심 부분인 유비쿼터스 정보기술
☞ 바이오 기술 (BT: Bio-Technology) : 생명과학 기술을 가리키는 것으로서
유비쿼터스 기술 측면에서는 주로 바이오메트릭스(생체측정학)를 이용한 인지나 보안에
활용됨.
☞ 나노 기술 (NT: Nano-Technology) : 나노미터 즉, 10-9 m (10억 분의 1m, 머리카락
굵기의 1000분의 1에 해당) 사이즈인 원자나 분자 수준의 극미세 물질을 인위적으로
조작함으로써 새로운 성능과 기능을 가진 물질이나 장치를 만들어 내기 위한 기술
☞ Virtual Reality (가상현실) : 물리공간에 존재하는 현실세계를 전자공간 내의
가상세계로 표현, 실행하는 기술
☞ IT839 : 2004년, 정보통신부가 발표한 유비쿼터스 국가 건설 비전을 뒷받침하기 위한
8가지 서비스, 3가지 인프라, 9가지 신성장 동력 산업을 가리킨다.
☞ 유비쿼터스 비즈니스 (Ubiquitous Business, u-비즈니스): 유비쿼터스 기술을
이용해서 (1) 기업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구성된 새로운 사업 모델인 동시에
(2)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시간적, 공간적 제약과 격차를 없앤 기업활동
방식
☞ 유비쿼터스 기술 (Ubiquitous Technology) : 유비쿼터스 네트워킹/컴퓨팅 기술을
중심으로 BT, NT 등이 융합된 기술
☞ 유비쿼터스 컴퓨팅 (Ubiquitous Computing): 물리공간에 존재하는 사람과, 사람들이
이용하는 여러 가지 사물/기기에 지능화 되고 상호 연결이 가능한 컴퓨터가 부착 또는
내장됨으로써 사람-기기-사물 간에 실시간 수준의 상황 인식과 판단, 작업 수행 등이
가능하도록 해 주는 기술
☞ 유비쿼터스 네트워킹 (Ubiquitous Networking): 기존의 컴퓨터와, 지능화 된 사물
및 기기들을 유선, 무선, 위성통신, 방송 등 여러 가지 통신망을 이용해서 연결함으로써
필요한 정보/콘텐트에 언제, 어디서나 쉽게
접근, 활용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기술
☞ 유비쿼터스 시스템 (Ubiquitous System): 유비쿼터스 기술을 이용해서 인간생활에
유용한 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구성된 컴퓨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업무
절차, 정보/콘텐트, 기기, 인간/사물 등의
결합체
☞ 유비쿼터스 플랫폼 (Ubiquitous Platform): 유비쿼터스 시스템의 하부체계로서
네트워크, 컴퓨터 하드웨어, 운영체제 (OS: Operating System), 시스템 소프트웨어 (예: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공통지원 서비스 (예: 정보/콘텐트 목록관리를 위한 레지스트리
또는 온톨로지 관리, 지불/결제/보안 처리) 등으로 구성됨
☞ 유비쿼터스 미들웨어 (Ubiquitous Middleware): 유비쿼터스 플랫폼의 일부이거나
별개로 만들어 진 소프트웨어로서 플랫폼과 서비스 사이에서 작업의 중개나 조정을 담당함
☞ 유비쿼터스 애플리케이션 (Ubiquitous Application):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기능/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유비쿼터스 플랫폼 위에서 실행되는 소프트웨어
(예) u-ERP, u-CRM, u-SCM
☞ 유비쿼터스 솔루션 (Ubiquitous Solution): 사용자가 제기한 문제 (예: 정보/콘텐트
공유, 프로세스 통합)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유비쿼터스 시스템(즉, 제품)과 컨설팅,
교육훈련, 기술이전 등 서비스의
집합체
☞ 유비쿼터스 공간 또는 '제3공간' : 유비쿼터스 기술에 의해 창조되는, 전자공간과
물리공간이 결합된 새로운 공간
☞ 유비쿼터스 사회 또는 유비쿼터스 (신)경제: 유비쿼터스 공간 내에서 이루어지는
사회생활 또는 경제생활
☞ 유비쿼터스 인프라
(1) 넓은 의미: 유비쿼터스 사회/경제를 구현하는데 필요한 법/제도/문화, 프로세스, 조직/
사람, 교육훈련, 재원, 기술, 유비쿼터스 시스템 플랫폼 등을 포괄적으로 지칭
(2)
좁은
의미: 유비쿼터스 시스템의 플랫폼 부분
☞ 유비쿼터스 서비스 (Ubiquitous Service): 개인, 기업, 정부 등 경제활동의 주체들이
유비쿼터스 기술의 적용을 통해 누리게 되는 보다 업그레이드 된 서비스
(예)
u-의료, u-교육, u-쇼핑
☞ 형태지 (visible knowledge): 암묵지 (implicit or tacit knowledge)와 형식지 (explicit
knowledge)의 중간 형태로서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를 통해 교환, 공유가 가능한 새로운
지식으로서 감성, 기법, 요령 (즉, know-how) 등이 포함됨. (참조: 일본 노무라총합연구소)
(예) 숙련된 작업자(또는 외과의사)의 작업(또는 수술) 장면을 담은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