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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비쿼터스 기술의 의미와 적용

김덕현 2007. 1. 7. 18:38

 

1) 유비쿼터스 기술의 의미

 

● 유비쿼터스 기술의 등장 배경

   최근 몇 년에 걸쳐 정보기술(IT) 분야에서 많이 쓰이고 있는 용어 중 하나를 꼽으라면 유비쿼터스를 들 수 있을 것이다. 유비쿼터스(ubiquitous)라는 말은 라틴어의 ubique에서 비롯된 형용사로서 도처에 존재하는또는 편재(遍在)하는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이는 1988, Xerox PARC (Palo Alto Research Center)의 연구원이었던 Mark Weiser (1952~1999)가 차세대 컴퓨팅에 대한 비전으로 유비쿼터스 컴퓨팅’, 즉 언제, 어디서나 컴퓨팅 능력 (Computing Power)을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이라는 비전을 제시함으로써 IT 분야의 새로운 용어가 된 것이다. 한편, 일본 도쿄대학교의 사카무라 켄 교수는 1984‘Computing Everywhere’ , 어디서나 컴퓨팅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주창함으로써 유비쿼터스 네트워킹의 개념이 등장하였다.

   유비쿼터스는 형용사일 뿐이므로 대부분의 경우 유비쿼터스 기술이라고 하는 것이 정확한 표현이 된다. 유비쿼터스 기술은 전통적인 정보기술(IT)의 연장선 상에 있는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유비쿼터스 네트워킹 기술-이를 유비쿼터스 IT (u-IT)로 부른다-을 중심으로 바이오 기술(BT: Bio Technology), 나노 기술(NT: Nano Technology) 등이 융합 내지 복합된 것이라 할 수 있다.

 

  ☞ 마크 와이저 (Mark Weiser):.

  1952년에 출생해서 1999년에 폐암으로 사망. 미국 Xerox PARC의 연구원이던 1988년에 유비쿼터스 컴퓨팅, 즉 언제, 어디서나 컴퓨팅 능력 (Computing Power)을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이라는 비전을 제시함.

☞ 사카무라 켄

    일본 동경대 교수로서 1984 Computing Everywhere라는 비전을 제시함으로써 유비쿼터스 네트워킹의 원조로 알려 짐.

실시간 운영체제인 TRON을 포함해서 TRON을 이용한 주택, 빌딩, 도시, 교통정보 시스템, 박물관 등을 구현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한 바 있음.

   ☞ 유비쿼터스 IT (u-IT): 유비쿼터스 기술의 핵심 부분인 유비쿼터스 정보기술

☞ 바이오 기술 (BT: Bio-Technology): 생명과학 기술을 가리키는 것으로서 유비쿼터스 기술 측면에서는 주로 바이오메트릭스(생체측정학)를 이용한 인지나 보안에 활용됨.

☞ 나노 기술 (NT: Nano-Technology): 나노미터 즉, 10-9 m (10억 분의 1m, 머리카락 굵기의 1000분의 1에 해당) 사이즈인 원자나 분자 수준의 극미세 물질을 인위적으로 조작함으로써 새로운 성능과 기능을 가진 물질이나 장치를 만들어 내기 위한 기술

 

●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비전 (Mark Weiser)

   - 사람이 일보다는 컴퓨터 조작에 더 몰두해야 하는 성가신 상황을 지적하면서 인간 중심의 컴퓨팅 기술로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제안

   - “미래의 컴퓨터는 우리가 그 존재를 의식하지 않는 형태로 생활 속에 점점 파고 들어 확산될 것이다. 한 개의 방 속에 수백 개의 컴퓨터가 있고 그것들이 유/무선 네트워크로 상호 접속되어 있을 것이다.’  (출전: The Computer for the 21st Century, Scientific American, 1991. 9.)

   - 종래의 컴퓨팅은 (현실세계의) 물리공간을 (컴퓨터라는) 전자공간에 심는 작업이었음에 반해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전자공간을 물리공간에 심는 작업이 됨 (다음 그림 참조)

 

●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이미지 (Mark Weiser의 만화)

   

[그림]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이미지 (출전: 최남희, 2002)

 

Virtual Reality (가상현실) : 물리공간에 존재하는 현실세계를 전자공간 내의 가상세계로 표현, 실행하는 기술

Augmented Virtuality (증강된 가상성): 가상세계의 일부를 현실세계로 대체 또는 보충하는 기술

Augmented Reality (증강된 현실성, 증강현실): 현실세계의 일부를 가상세계로 대체 또는 보충하는 기술

Embodied Reality (실체화 된 가상세계를 포함하는 현실세계) : 현실세계의 곳곳에 가상세계 (, 컴퓨터)가 포함된 상태

 

●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특징

1. Mark Weiser

     Disappearing (사라진) Computer : 일상생활 속의 사물과 컴퓨터 간의 경계가 사라짐

      Invisible (보이지 않는) Computer : 사람들의 눈에 띄지 않는 곳에 컴퓨터가 식재됨

     Calm (조용한, 무의식적인) Technology : 컴퓨터/네트워크에 대한 접속과 활용 등이 사람이 인지하지 못하는 가운데 소리 없이 진행됨

     => Physical World (Everyday Object) + People + Information + Tiny Computer + Pervasive Network (Wireless + Mobile + Broadband)

, 유비쿼터스 컴퓨팅 = 현실세계의 일상적 사물 + 사람 + 정보 + ()소형 컴퓨터

+ 침투적인 네트워크 (무선 + 이동성 + 광대역)

2. 권수갑

  5 C : Computing, Communication, Connectivity, Contents, Calm

        (컴퓨팅, 통신, 연결성, 콘텐트, 조용한 처리)

 5 Any : Any Time/ Where/ Network/ Device/ Service

        (시간, 공간, 네트워크, 기기 등에 구애 받지 않고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함)

 

2) 유비쿼터스 기술의 적용

 

● 유비쿼터스 기술의 적용 분야

   유비쿼터스 기술은 종래의 정보통신 기술이 대상으로 해 온 전자공간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생활하고 있는 물리공간 자체의 변화를 촉발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유비쿼터스 기술은 개인생활, 기업활동, 정부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된다.

 

● 유비쿼터스 비즈니스 (Ubiquitous Business)

   유비쿼터스 비즈니스 (이하, u-비즈니스)란 유비쿼터스 기술을 이용해서 (1) 기업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구성된 새로운 사업 모델인 동시에 (2)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시간적, 공간적 제약과 격차를 없앤 기업활동 방식이라 할 수 있다.

   사람들이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의식적으로 컴퓨터를 이용하던 e-비즈니스와는 달리 u-비즈니스에서는 사람, 장비, 기기 등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음으로 인해 기업활동에 필요한 여러 가지 정보/콘텐트가 소리 없이수집되고 적시, 적합한 판단과 실행으로 이어져서 자원의 효율성, 기업의 가치 사슬 내지는 가치 시스템의 효과성, 고객 입장에서의 효용성이 극대화 되는 환경이 된다.

   u-비즈니스는 농//임산업, 제조업, 서비스업 등 전통산업에 속하는 일반기업은 물론, 인터넷을 이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적용해 온 온라인 기업 (: 인터넷 포탈, 온라인 쇼핑몰, B2B e-마켓플레이스)을 대상으로 한다.

 

☞ 유비쿼터스 비즈니스 (Ubiquitous Business, u-비즈니스): 유비쿼터스 기술을 이용해서 (1) 기업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구성된 새로운 사업 모델인 동시에 (2)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시간적, 공간적 제약과 격차를 없앤 기업활동 방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