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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비쿼터스 기술 관련 용어

김덕현 2006. 8. 5. 16:10

       센서 (sensor): 외부의 정보나 환경(: 온도)을 인지하기 위한 기술

       프로세서 (processor): 수집된 정보를 분석, 판단해서 필요한 작업을 실행하도록 하는 기술

       커뮤니케이션 (communication): 센서, 프로세서 간의 정보 교환 기술

       보안 (security): 센서, 프로세서, 사람 간에 교환되는 정보의 왜곡, 분실, 도용 등을 방지하기 위한 기술

       인터페이스 (interface): 센서, 프로세서를 포함한 시스템 구성요소 간, 그리고 시스템과 사람 간의 상호작용을 원활하게 해 주는 기술

       RFID (Radio-Frequency Identification): 무선인식

       WLAN/WPAN (Wireless Local Area Network/ Wireless Personal Area Network): 무선 방식의 구내통신망/개인통신망

       USN (Ubiquitous Sensor Network): 다양한 센서들 간의 자율적 통신망

       IPv6 (Internet Protocol version 6): 128비트 길이의 차세대 인터넷 주소 방식

[참고] IPv4: 32비트 길이의 기존 인터넷 주소 방식

       HCI (Human Computer Interaction): 사용자-컴퓨터 간 상호작용

       SoC (System on Chip): 하나의 칩에 메모리, 프로세서, SW 등이 집적된 마이크로 컴퓨터를 설계, 제조하는 기술

       IBS (Intelligent Building System): 지능형 빌딩

       LBS (Location-Based System): 위치기반 시스템

       ITS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지능형 교통시스템

       GIS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지리정보시스템

       개인화 (personalization): 시스템이 제공하는 기능을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맞춰 줌

       데이터 그리드 (data grid): 지리적으로 분산되고 이질적인 플랫폼에서 관리되는 방대한 자료를 공유하기 위한 기술

       이종 네트워크 무결절 기술: 상이한 통신방식을 가진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기술

       DRM (Digital Rights Management): 디지털 콘텐트의 지적재산권 보호 기술

       IC (Integrated Chip) 또는 스마트 카드: 센서와 프로세서를 내장한 카드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물리공간의 현실세계와 가상공간의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을 융합해서 보여 주는 기술  () 판타지/공상과학 영화의 장면 연출 기술

       TRON (The Real Time Operating System Nucleus): 1984년 사카무라 켄 교수가 개발한 실시간 OS로서 가전제품, 자동차 등에 내장되는 마이크로 컴퓨터에 활용된다.

       에이전트(agent): 주어진 임무에 대해 자신의 지식(knowledge), 신념(belief), 의도(intention) 등에 따라 다른 시스템과 상호작용을 하면서 자주적으로 실행되는 소형의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에이전트는 자주성(Autonomy), 협업(Cooperation & Collaboration), 학습(Learning), 지속성(Temporal Continuity), 개성(Personality), 의사소통(Communication), 적응성(Adaptability), 이동성(Mobility) 등의 특징을 갖는다.

       HCI (Human Computer Interaction,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에 대한 이론과 응용을 포괄하는 기술로서 멀티미디어, 컴퓨터 그래픽스,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컴퓨터 언어 (: VRML: Virtual Reality Modeling Language), GUI (Graphic User Interface), 인지심리, 인지공학, 디자인 등의 요소기술이 복합적으로 활용된다.

       인증 (authentication) : 정보를 보내는 사람의 신원을 확인하는 것

       기밀성 (security) : 컴퓨터 시스템이나 네트워크를 통해 전달되는 내용을 제3자가 알아 볼 수 없도록 하는 것

       무결성 (integrity) : 정보가 전달되는 도중에 훼손되지 않도록 하는 것

       WLAN (Wireless Local Area Network) : 저렴한 비용으로 핫스팟 (Hot spot) 영역에서 고속의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서 홈 네트워킹, 오피스 네트워킹, 텔레매틱스 등에 활용된다.

       WPAN (Wireless Personal Area Network)은 단거리 무선 접속을 위한 네트워크 기술로서 개인의 휴대단말, 센서의 무선 접속에 활용된다. 주요 표준 기술로 블루투스 (Bluetooth), 지그비 (Zigbee), UWB (Ultra-Wideband) 등이 있다.

       블루투스 (Bluetooth): 블루투스는 10세기 덴마크와 노르웨이를 통일한 해럴드 블루투스 왕의 이름에서 유래된 것으로서 1994년 에릭슨사에서 연구를 시작해서 1998년 이후에는 에릭슨, 노키아, 루슨트테크놀러지, 3Com 등의 회사들이 중심이 되어 개발하고 있는 근거리 무선통신 규격으로서 2.4 GHz 주파수 대역, 10~100 m 내에서 1 Mbps의 전송속도를 지원한다. 블루투스는 작고 (0.5평방인치), 저렴한 가격 (5달러), 적은 전력소모 (100mW)로 인해 휴대폰, 휴대PC등과 같은 휴대장치 간에 상대적으로 근거리 내의 무선 연결에 많이 활용된다.

       지그비 (Zigbee): 지그비는 ‘지그재그(Zigzag)’와 ‘벌(Bee)’의 합성어로 벌이 꽃을 쫓아 여기저기 다니며 모든 것을 통신한다는 의미를 갖는 근거리 무선통신 기술 중 하나로서 2.4 GHz 868/915 MHz 주파수 대역의 반경 30m 이내에서 20~250 Kbps 정도의 전송속도를 지원한다. 홈 네트워크처럼 초소형, 저전력, 저비용, 저속이 특징인 무선통신 응용에 활용된다. 

       UWB (Ultra-Wideband, 초 광대역 무선통신): UWB무선 반송파를 사용하지 않고 기저대역에서부터 수 GHz 이상의 매우 넓은 주파수 대역을 사용해서 통신이나 레이더 등에 응용되고 있는 초고속 무선 데이터 전송 기술이다. UWB는 타 무선통신에 비해 저 전력이므로 간섭효과가 작고, 광대역이기 때문에 근거리 (10~20m, 최대 100m)에서 상대적으로 고속 (500 Mbps~1 Gbps)의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센서 (sensor)는 외부의 환경 변화를 감지하는 유비쿼터스 IT의 입력 장치를 말한다.

       센서는 인간이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등 오감을 통해 인식하게 되는 감각적 정보를 인식하고 빛, 온도, 냄새, 맛 등 물리적, 화학적 에너지를 전기적인 신호로 변환해 주는 역할을 한다.

 

       인식 (Identification or Recognition)이란 특정 개체의 존재나 속성, 행위 등을 인식하는 기술을 말한다.

       상황인지 (Context Awareness)는 인식 기술의 바탕 위에 지능적 처리 기술 (: 온톨로지, 추론엔진)이 적용되는 것으로서 물리적, 시간적, 신체적, 감정적 상황 (또는 환경)과 그 상황 속에 있는 개체를 대상으로 한다.

       프로세싱 기술은 사람의 두뇌가 수행하는 정보의 분석, 판단, 실행 명령 등을 컴퓨터 시스템 내에서 효율적으로 수행하도록 해 주는 기술이다.

       인터페이스 기술은 일반적으로 컴퓨터 시스템과 사람 간의 데이터 입/출력, 컴퓨터 시스템 내 구성요소 간의 메시지 송/수신을 위한 기술을 가리킨다. 유비쿼터스 시스템을 대상으로 한 인터페이스 기술에는 사물/기기 간 또는 사물/기기와 사람 간의 데이터 입/출력을 위한 기술이 추가된다. 

       아키텍처(architecture): 하나의 시스템을 구성하는 구성요소와 그들 간의 상호관계를 정의한 것으로서 시스템을 설계하거나 변경하고자 할 때 기준 또는 원칙으로 삼을 수 있는 문서를 가리킨다. [IEEE STD 610.12-1900 참조]

       (아키텍처) 프레임워크(framework): 특정 시스템에 대한 여러 가지 관점(view) 또는 초점(focus)의 아키텍처를 정의할 때 공통적으로 적용되어야 할 시스템의 기본 개념, 구성, 개발 기준, 절차, 표준 등을 정의한 문서를 가리킨다.

       참조모형 또는 기술 참조모형 (TRM: Technical Reference Model): 참조모형이란 특정 시스템을 설계, 구현하는데 필요한 구성요소와 이들간의 관계를 정의한 것으로 아키텍처와 같은 의미로 볼 수 있으며, 기술참조모형은 특히 기술 측면의 구조에 초점을 둔 것이다.

      TOGAF: 민간 컨소시엄인 The Open Group이 개발한 정보시스템 아키텍처에 대한 국제 표준으로서 아키텍처 개발 방법론, 기술참조모형, 정보시스템 표준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공용 컴포넌트 등을 포함하고 있다.

       RFID (Radio-Frequency Identification, 무선인식) & RFID 태그(tag): RFID는 무선 주파수를 이용한 인식기술의 하나이며, RFID 태그는 바코드처럼 개체에 부착해서 개체의 속성 정보를 기록하고 읽을 수 있는 장치를 말한다. RFID 태그는 비닐, 플라스틱 등의 기판 위에 데이터를 기록할 수 있는 IC 과 내/외부와의 통신을 위한 안테나로 구성되어 있다.

       RFID 시스템: RFID 태그와 태그에 수록된 정보를 읽을 수 있는 RFID 리더, 그리고 태그에 수록된 정보를 읽어서 개체에 대한 좀 더 구체적인 정보를 읽어 올 수 있도록 해 주는 ONS (Object Name Service), 미들웨어(Savant)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텔레매틱스 (telematics): 원격지를 뜻하는 tele와 정보를 뜻하는 informatics가 결합된 단어로서 원래는 컴퓨터와 telecommunication 기술의 결합을 통해 원격지로부터 수집된 정보를 처리하는 기술을 말한다.

       BcN (Broadband convergence Network, 광대역 통합망): 통신, 방송, /무선 인터넷 등을 통합하여 광대역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안전하게 제공할 수 있는 품질 보장형 통합 네트워크로서 현재의 초고속 인터넷보다 50배나 빠른 50~100 Mbps의 전송속도를 지원하게 된다.

       USN (Ubiquitous Sensor Network,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 특정 상황이나 환경에 대한 센싱이 가능한 센서 (, Sensor Node)와 수집된 정보를 처리하는 프로세서, 그리고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장치 (, Sink Node) 등으로 구성된 네트워크를 말한다. USN은 정보통신부가 만든 용어이며 외국에서는 Wireless Sensor Network라고 부른다.

       임베디드(embedded) 소프트웨어: 전자제품이나 정보기기 등에 포함된 마이크로 프로세서 (또는 칩)에 내장되어 미리 정해진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차세대 PC: 타블릿 PC, PDA, 휴대용 게임기 등 휴대형 또는 착용형 (wearable)으로 만들어 진 PC를 가리키는 것으로서 기존 PC의 기능이 여러 개로 분산된 가운데 플랫폼 (HW, SW), 디스플레이, 저장장치, 전원장치, 통신장치, 사용자 인터페이스 등이 소형화, 착용화, 실감화, 지능화되고 인간 중심으로 설계, 제작된 것이다.

      웨어러블 컴퓨터: 차세대 PC의 일종으로서 액세서리, 벨트, 지갑 등의 형태로 손, 손가락, 머리, 가슴, , 옷 등에 착용하는 컴퓨터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