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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e-비즈니스 vs. u-비즈니스

김덕현 2007. 2. 4. 23:20

1) e-비즈니스의 의미

 

e-비즈니스의 정의

   e-비즈니스는 온라인 상에서 경제 주체들(개인, 기업, 정부)이 정보통신 기술과 인터넷을 이용하여 전자적으로 이루어지는 상거래와 그 상거래를 지원하는 경제 주체들의 활동이라 정의할 수 있다. [ECIF, 전자상거래표준화통합포럼]

   e-비즈니스는 기업활동을 전자적으로 수행하는 것 (doing business electronically)이며 (제품/서비스의) 공급자, 구매자, 정부기관 및 기타 협력업체 간에 전자적 수단을 통해 구조화 또는 비 구조화 된 업무정보 (business information)를 공유하는 것이다. [UN/CEFACT]

   e-커머스는 e-비즈니스의 초기 형태로서 제품/서비스의 구매/판매에 초점을 둔 것이다. e-비즈니스는 구매/판매는 물론, 기업 내부 및 기업 간 거래 즉, 협업 (collaboration)을 포함한다.

 

e-비즈니스의 특징

   ▪ 목표: 디지털 방식의 새로운 사업모델의 창출과 전통적 기업활동의 디지털 화

           (, e-비즈니스 = New Business + e-Transformation)

   ▪ 유형: 기업-소비자 간 거래 (B2C: Business to Consumer),

             기업간 거래 (B2B: Business to Business),

             기업-정부 간 거래 (B2G: Business to Government),

             기업-종업원 간 거래 (B2E: Business to Employee)

   e-비즈니스의 발전 단계

     ; 거래 주체(who) 즉 거래당사자, 대상(what) 즉 제품/서비스, 방식(how) 등이 물리적 (physical), 디지털, 그리고 가상적(virtual) 수준으로 발전해 감

      () 물리적 수준: 구매자와 판매자가 시장이라는 물리적 공간에서 만나서 물건을 구매/판매하고 그 대가로 화폐를 주고 받음,

      () 디지털 수준: 인터넷/웹 기술로 만들어 진 e-마켓플레이스 (전자장터)를 통해 구매자/판매자 (‘디지털 상인’)가 계약을 하고 전자지불 방식으로 거래를 마무리 함

 

e-비즈니스 응용 시스템 ()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자원관리)

     ; 기업 내부의 각종 인적/물적 자원과 관련 정보를 전사 차원에서 통합하기 위한 기술

   PDM/PLM (Product Data Management/ Product Life-cycle (Data) Management, 제품정보관리)

     ; 제품의 기획/계획으로부터 설계, 제조, 생산, 판매, A/S, 폐기에 이르기까지 작성, 관리, 활용되는 제품에 대한 속성 정보와 공정 정보 등을 통합 관리하기 위한 기술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관계관리)

     ; 고객의 성공 (customer success) 또는 만족 (customer satisfaction)을 목표로 고객 지향의 조직구조를 만들고 고객의 요구사항을 수집, 분석해서 마케팅, 판매, 고객지원 등에 활용하는 기술

   SCM (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망 관리)

     ; 원자재/부품의 납품업체로부터 조달, 생산, 판매 과정을 거쳐 최종 소비자에 이르는 기업의 가치사슬 전반을 최적화 하기 위한 기술로서 물자, 정보, 돈 등의 흐름에 초점을 둠

   e-Marketplace (전자장터)

     ; 제품/서비스의 구매/판매자가 디지털 방식의 거래를 통해 제품/서비스를 구매/판매하는 전자공간으로서 최종 소비자 또는 기업을 대상으로 함

 

2) u-비즈니스의 의미

 

u-비즈니스의 정의

   u-비즈니스는 언제나 접속되어 있고 (always connected), 언제나 상황인식 (context awareness)과 위치인식 (location awareness)을 할 수 있으며 (always aware), 사람을 대신하여 언제나 지능적, 자율적으로 (always smart) 행동하고 서비스 할 수 있는 (always active) 제반 시스템을 중심으로 전통적인 산업경제 활동과 접목되어 경영관리, 쇼핑과 매장관리, SCM, CRM, 자산(부품 및 기계)의 유지관리, 제조공정관리, 물류, 교통, 의료복지, 정보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 응용된 새로운 비즈니스 (또는 application) 체계이다’. (최남희, 2003)

   u-상거래(Commerce)는 소비자, 기업, 협력업체, u-시스템 간에 커뮤니케이션, 콘텐트, 서비스 (, 정보 제공, 거래 처리, 재미 제공, 대금 수불 등)가 연속적이고 끊김이 없는 가운데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Accenture, 2003)

   u-비즈니스는 전자공간 (, 컴퓨터와 통신망)과 물리공간 (, 일상 생활공간)이 연계된 3공간’, 즉 실시간 수준의 상황 인식 또는 감지 (identification or sensing), 모니터링, 추적(tracking), 정보/메시지의 교환과 공유, 실행(actuation) 등이 가능한 환경에서 이루어 지는 기업활동을 말한다. 이는 곧 실시간 기업 (RTE)이 지향하는 업무 환경이라 할 수 있다.

 

실시간 기업 (RTE: Real-Time Enterprise): 가트너사가 제시한 차세대 기업 모델로서 최신의 (up-to-date) 정보를 이용해서 핵심적인(critical) 비즈니스 프로세스관리와 실행에 포함된 지연 (delay) 요인을 점진적으로 제거해 가는 기업을 말한다.

 

u-비즈니스의 특성

   ▪ 목표: 유비쿼터스 기술을 이용해서 (1) 수익성이 높은 새로운 사업모델 (: 고부가가치 제품/서비스, 향상된 고객 편의성)을 창출하고 (2)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기업활동의 기민성(agility)을 높임으로써 개별 기업의 가치사슬은 물론 산업 전반의 가치시스템을 혁신하는 데 있음

   ▪ 유형: B2C, B2B, B2G, B2E (, e-비즈니스와 동일한 유형) , 모든 거래 주체 즉, 기업, 소비자, 정부, 종업원 등의 활동에 지능화 된 사물이나 정보기기 등 (이를 포괄적으로 Object , ‘객체로 지칭함)이 사람이 인지하거나 인지하지 못하는 가운데 개입하게 됨

     () B2O2C: 자녀 교육을 도와 주는 가정교사로봇, 식품의 재고를 파악해서 스스로 주문처리를 수행하는 지능형 냉장고등이 개입함

     () B2O2B: 기업-기업 간의 거래 중간에 기업 가치사슬 전체의 재고를 관리, 통제하는 지능형 재고통제센터가 개입해서 부품/상품의 조달, 생산, 판매 계획을 수립, 제시해 줌

 

기민성(agility): 상황의 파악/이해, 판단, 대응 등을 신속하게 수행할 수 있는 역량

 

u-비즈니스 응용 시스템 ()

   수평적 응용 시스템

     ; 산업의 특성에 관계없이 기업활동의 핵심 프로세스 (: 조달, 생산, 판매)지원 프로세스 (: 인사, 회계, 자산관리)의 실행을 지원하는 시스템

       () u-ERP, u-SCM, u-CRM, u-Marketplace

   수직적 응용 시스템 

     ; 특정 산업을 중심으로 한 업무 활동과 서비스를 지원하는 시스템

       () u-러닝, u-의료, u-물류, u-관광, u-금융, ..

 

3) u-비즈니스와 유사 개념의 비교

 

e-비즈니스 vs. u-비즈니스     (참조: 최남희, 2003)

 

e-비즈니스

u-비즈니스

유선 인터넷 & 웹 기술 활용

무선 인터넷, 증강현실, 웹 현시화 기술

사무실이나 가정에 있는 PC를 주로 활용

착용형/휴대용 컴퓨터, 정보가전,

지능형 사물 등을 활용

사람들이 의식적으로 컴퓨터를 활용

기기와 사물이 자율적으로 활동하므로

사람은 무의식적으로 컴퓨터를 활용

주문, 결제 등 거래 과정(process) ,

단위 작업을 네트워크로 연결

거래에 참여하는 객체(object) , 사람, 사물, 컴퓨터 등을 네트워크로 연결

수집된 고객 정보를 바탕으로 인위적 마케팅

수집된 상황정보에 따라 자동 마케팅

* Context Marketing

경제활동 중심

경제활동은 물론, 개인생활에도 적용

 

m-비즈니스의 의미

   m-비즈니스란 기업활동에 이동성(mobile)을 지원하는 모바일 기기 (: 휴대폰, PDA, 노트북)와 무선/이동 통신망을 활용한 것을 말한다.

   ▪ 이는 유선 인터넷이 갖는 장소적 제약을 안고 있는 e-비즈니스에 이동성을 보강, 확장한 것으로 볼 수도 있고 e-비즈니스와는 상당 부분 독립적인 기술인 것으로 볼 수도 있다. 한편, u-비즈니스는 m-비즈니스에 식재성/내재성(embedded)을 보강한 것으로서 볼 수 있다. 이런 점에서 m-비즈니스는 u-비즈니스로 전환해 가는 중간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u-비즈니스 ⊃ (e-비즈니스 ∪ m-비즈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