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3월에 통계청이 발표한 자료 (첨부)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2007년도 전자상거래 총거래액은
516조 5,140억원으로 전년도에 비하여 금액으로는 102조 9,300억원, 비율로는 24.9%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각 거래주체별로 거래액 및 구성비를 보면,
- 기업간 전자상거래(B2B)가 464조4,560억원으로 전체의 89.9%를 차지하고 있으며,
- 기업․정부간 전자상거래(B2G)가 36조 8,010억원으로 7.1%,
- 기업․소비자간 전자 상거래(B2C)가 10조 2,260억원으로 2.0%, 그리고
- 소비자간 전자상거래 (C2C)는 5조 320억원으로 1.0%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음
(이상 통계청 발표자료에서 인용)
동 자료에 포함된 아래 그래프를 살펴 보면 거래액의 증가율은 2004년에 정점 (33.4%)에 이르렀다가
2005년에는 증가율이 크게 둔화되었고 (14.1%), 그 이후에는 계속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이는 2000년대 초반에는 e-비즈니스가 '새로운 비즈니스'로 인식되었던 것에 반해 2000년대 중반부터는
'일상적인 비즈니스'로 자리 잡아 가고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2007년 전자상거래 통계 (통계청).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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