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인생활 대상의 u-서비스
개인의 일상생활 (즉, 의식주), 문화생활, 교육, 보건/복지 등과 관련된 다양한 u-서비스의 개념이 정립되고 부분적인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 개인생활 대상 u-서비스의 예
구분 |
u-서비스의 예 |
일상생활 |
u-Home (스마트 홈, 스마트 룸, 스마트 디스플레이), 양방향 홈쇼핑, 실시간 생활정보 (예: 날씨, 교통, 뉴스 등) 제공, u-Print |
문화/여가 |
u-도서관, u-박물관, u-게임, u-관광 |
교육/학교 |
u-러닝, u-원격학습, u-캠퍼스 |
취업/노동 |
u-취업고용정보, 재택근무, ‘3 D’ 업무의 지능형로봇 대체 |
보건/복지 |
노약자/병자를 위한 지능형 로봇, 노인/미아를 위한 위치 파악, u-의료지원 (건강관리, 원격진료, 응급서비스) |
☞ u-Home: 집 안에 설치된 정보 가전, 센서, 카메라, 컴퓨터 등이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즉, ‘홈 네트워크’)를 통해 가정 내/외부와 연결되어 가전 기구/장비의 제어, 원격 건강검진, 방범 및 화재예방, 에너지 관리, 원격 검침, 원격 교육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미래의 스마트 홈을 말한다.
☞ 스마트 디스플레이: 집이나 사무실에 설치된 무선 랜을 통해 장소에 관계없이 필요한 자료를 출력해 볼 수 있도록 전자종이나 플라스틱으로 만들어 진 장치로서 PC 모니터나 TV는 물론, 유리창, 벽면, 전자종이, 휴대 가능한 두루마리 등의 형태로 활용됨
☞ u-Print: 휴대폰이나 PDA 등에 저장된 콘텐트를 고객이 원하는 장소에서 출력할 수 있는 서비스 (예: 사진 인화용 키오스크)
☞ 3 D (Difficult, Dangerous, Dirty): 어렵고, 위험하며, 더러운 환경에서 하게 되는 작업
● u-도서관, u-박물관, u-여가
(참조: 한국전산원, u-Korea 전략 연구, 2004)
유비쿼터스 사회에서는 사람의 음성이나 동작 등을 포함한 복합적인 (multi-modal) 입력 방식과 스마트 디스플레이 방식의 출력, 홀로그램 같은 입체적 출력 등이 가능해 진다. 따라서, 종래의 책자 중심의 도서관은 보다 진보된 전자 도서관 (Digital Library)로 변모되고 더 나아가서 인간의 오감 (즉, 시각, 청각, 미각, 후각, 촉각)으로 인식할 수 있는 콘텐트가 제작되어 도서관, 박물관, 여가생활 등을 풍요롭게 해 줄 것이다.
▪ u-도서관 (u-Library)
- 사용자는 시간,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접속해서 필요한 지식/정보를 획득할 수 있음
- 관리자는 소장 자료에 부착된 RFID 태그를 이용해서 자료의 등록, 보관, 대출, 이용 등의 업무를 사람의 개입이 최소화 된 가운데 실시간 수준에서 처리할 수 있게 됨
▪ u-박물관/전시관 (u-Museum)
- 사용자는 휴대용 단말기를 이용해서 감상하고 싶은 예술품의 위치 확인이나 속성 정보 (예: 작가, 진품/복제품 여부, 유사한 작품목록, 구입방법)를 조회할 수 있음
- 제작자나 관리자는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해서 전시 중인 예술품 (실물)에 가상의 개체를 추가함으로써 사용자가 환상적인 상황 속에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해 줌
- 지능화 된 박물관/전시관은 사용자의 프로파일 (예: 연령, 학력, 흥미)을 인지해서 관람 코스를 제시해 준다든지 전시품에 대한 적합한 설명을 해 줄 수도 있음
- 게임, 스포츠, 여행, 관광 등의 레크레이션을 3차원 그래픽과 실감형 인터페이스가 가능한 웨어러블 컴퓨터와 안경형 디스플레이 등을 이용해서 실제 또는 가상 환경에서 즐길
수 있음
- 관광지에서는 대상 건물이나 장소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조회해 볼 수 있음
● u-러닝, u-캠퍼스
▪ u-러닝은 강의실에서 종래의 교수와 면대면으로 이루어지는 단방향의 학습 방식이 아니라 무선 초고속 통신망에 연결된 PC, 모바일 기기 등을 통해 미리 개발된 콘텐트나 실시간으로 접근 가능한 교수자 또는 전문가와의 양방향의 상호작용 말한다.
u-러닝은 (1) 학습자의 흥미와 역량에 따라 수준과 내용이 달라지는 맞춤형 교육 (2)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활용해서 교육 성과를 높인 교육 (3) 일과 교육이 직결된 현장 교육 내지는 평생 교육 (4) 광범위한 커뮤니티 속에서 지식과 경험을 공유, 축적하는 창조적 교육이 될 것이다.
▪ u-캠퍼스는 궁극적으로 다음과 같은 모습으로 운영될 것이다.
- 학교 자체는 지능화 된 학습 서비스 공간으로서 물리적, 전자적 공간에 존재하는 교육 시설 (예: 강의실, 회의실), 학습 주체 (예: 교수자, 학습자), 학습 도구 (예: 강의실, 콘텐트)등이 u-네트워크를 통해 연결됨으로써 시간과 공간 상의 제약을 초월한 강의와 학습, 학교운영이 이루어 짐
- 교수자 입장에서는 교육 과정 및 콘텐트의 개발, 강의, 질문/답변 등이 일상적인 연구 및 지식 창조 활동의 일부가 됨
- 학생 입장에서는 등교/하교의 개념이 없는 가운데 자신이 필요로 하는 지식과 경험을 을 여러 전문가로부터 전수받을 수 있게 됨
- 교육 기관 (예: 학교, 학원, 교육정보 포탈)과 관련 기관 (예: 정부 부처, 학부모) 간에 네트워크가 형성되고 교육의 계획과 실행 관련 정보들이 교환, 공유됨으로써 자율적인 조정, 통제가 가능해 짐
● u-헬스케어 (Healthcare)
유비쿼터스 사회에서 개인은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본인의 건강상태를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체크하고 원격지에 있는 전문가를 통해 필요한 조치를 받을 수 있게 된다.
- 가정 내 시설 (예: 거울, 변기, 침대, 욕조)에 내장되거나 본인의 몸에 부착된 센서, 휴대폰 등을 통해 건강상태 체크 (예: 체온, 혈압, 맥박, 체중, 혈당, 체지방, 심전도, 혈액 검사, 소변검사)
- 건강상태가 안 좋을 경우, 병원에 자동적으로 진료 예약 또는 담당 의사 연결
- 병원에서는 환자의 현재 상태와 전자의료기록 (EMR: Electronic Medical Record)을 기초로 의료 서비스를 제공, 필요 시 관련 전문가와 원격 회의 실시
- 운동 시, 개인의 몸 상태와 운동 기록을 감안해서 적절한 조언 제시
- 식사 메뉴의 영양분과 칼로리를 분석, 적합한 식사량과 메뉴 추천
2) 산업경제 대상의 u-서비스
산업경제 대상의 u-서비스는 기업이 (1) 새로운 사업 모델을 갖고 시장에 진출하거나 (2) 기존 제품/서비스와 업무방식을 유비쿼터스 기술을 적용해서 변환하도록 지원하는 서비스 즉, u-비즈니스를 포함한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본 강의의 후반부에 다루어 질 것이므로 여기에서는 몇 가지 예만 소개하기로 한다.
● 산업경제 대상 u-서비스의 예
구분 |
u-서비스의 예 |
u-조달, u-마케팅, u-생산관리, u-협업, u-Work, u-Office | |
u-서비스 산업 |
차세대 웹, RFID/스마트 칩의 설계/식재, 센서 네트워크 구축, 리모트 센싱, 상황인식 마케팅 |
u-상거래 |
u-커머스, t-커머스, 무선/음성/고요한(silent) 상거래 |
u-금융 |
RFID를 활용한 지폐/상표권 등의 위조방지, u-티켓 예/발매시스템, u-지불 (지능형 전자결재시스템), u-뱅킹 |
물류/교통 |
u-배송관리, u-창고, u-택배, u-우체국, u-유통, 텔레매틱스 서비스, u-교통, 스마트 타이어, e-Car, 스마트 선박, 지능형 도로 (스마트웨이) |
건설/SOC |
u-아파트, u-빌딩 (스마트빌딩), u-City (u-도시) |
농축수산 |
RFID를 이용한 농축수산물의 이력관리 (traceability) 시스템 |
☞ u-Work/ u-Office: 컴퓨터와 여러 가지 통신망을 활용함으로써 언제, 어디서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새로운 근무 방식을 말한다. 단순 재택 (원격)근무 방식 (즉, tele-work)에서 각종 모바일 기기를 활용하는
(예) 보잉사는 비행기 안에서도 초고속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함으로써 언제, 어디서나 근무를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
☞ 리모트 센싱 (Remote Sensing): 항공기, 위성, 우주선, 선박 등에 내장된 센서 (예: 카메라, 레이더)를 이용해서 멀리 떨어진 곳에 있는 목표물의 상태나 동작을 측정하는 기술
(예) 위성을 이용한 기상 상태나 지질 조사, 정찰기를 통한 적군의 움직임 포착
☞ s-커머스 (Silent Commerce): Accenture사가 제시한 u-커머스 개념으로서 사람, 사물, 기기 간의 상호작용이 소리없이, 자율적으로 진행되는 것에 초점을 둔 것이다.
☞ u-우체국: 우편물, 우체통, 차량 등에 센서 (예 RFID 태그)를 내장해서 발신자, 수신자, 우편물 정보 (예: 요금, 무게, 등급) 등을 자동으로 인식함으로써 우체국의 업무 처리를 효율화 하고 고객에게는 고부가가치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미래의 우체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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